카테고리 없음 / / 2022. 8. 31. 19:00

어깨에서 나는 소리 무엇 때문일까요?

반응형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기지개를 필 때나 어깨를 돌릴 때 두두둑하는 소리가 나는 경험 말입니다. 평소 저는 양 어깨에서 뚜둑 거리는 소리가 자주 났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한 번씩은 경험했을 거라 예상됩니다. 저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 가끔 어깨를 돌리는 스트레칭을 하는데요. 뚜둑 거리는 소리는 있지만 아프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리가 나는 것이 거슬려 병원에 가서 쇄골과 어깨 부위 엑스레이를 찍어보았죠. 특별한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병원에서는 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요하다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딱히, 정해진 치료법은 없다는 뜻이겠죠. 아마 저 같은 경험을 한 분들이 꽤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소리가 왜 나는 것인지 해결책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어깨에서는 왜 소리가 나는 것일까?

흔히 이 소리는 어깨를 돌리는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어깨를 돌릴 때, 윗 쪽의 팔 뼈와 견봉 사이를 지나가다 뼈 사이에서 튕겨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관절이 건강한 젊을 때는 근육과 견봉 사이 여유가 충분하나 나이가 들면서 근력이 떨어지고 퇴행성 변화 또는 지속적인 자극과 외상이 있을 때, 근육과 견봉 사이 간격이 좁아지며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찰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어깨의 근육에 염증이 생기며 삐걱거리는 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어깨 관절안에 채워져 있는 점액낭에 생길 수 있는 염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점액낭은 관절과 소켓이 저항 없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액체입니다. 이러한 윤활 주머니에 계속적인 자극과 스트레스가 가해진다면 염증이 생기고 그 때문에 소리가 날 수 있으며 통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의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를 어때 관절이 360도로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4개의 주변 근육입니다. 이 근육들은 주변의 힘줄과 쉽게 부상이 오기도 합니다. 이런 손상은 사고로 한 번에 다치기도 하고 장기간에 걸쳐 생길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너무나 다양한 원인으로 별 것 아니다고 생각해서 넘겨서는 안 됩니다. 통증이 없고 어깨에서 소리만 나는 경우는 특정 질환에 대해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고 인대 경직이나 근육의 문제로 발생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큰 문제가 없죠. 체형 교정과 바른 자세, 마사지 등으로 근막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다음, 설명되는 3가지 경우라면 병원에 가서 체크 받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환으로 인해 소리가 나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길 권유합니다. 첫 번째 경우로는 어깨의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어깨 관절의 염증 또는 연골이 상하거나 퇴행되면서 관절면이 고르지 못할 때, 어깨를 회전하는 동작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어깨 회전근의 파열된 경우입니다. 어깨의 회전근 즉, 힘줄이 찢어지는 등 손상이 되면 근육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 조직과 조직이 부딪히며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혹시, 보글보글 거리는 거품이 터지는 듯한 느낌이 있고 팔 올릴 때 통증이 있으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소견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로는 어깨 충돌증후군입니다. 팔을 위로 올렸을 때 뚝 하는 소리가 무언가 걸리는 느낌과 함께 있다면 어깨 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으나 마치 맷돌이 갈리는 듯이 소리가 나기로 합니다. 통증이 덜하니 감별하는데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깨 관절 건강을 위해서라면 

어깨엣 소리와 동반된 통증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바르지 않은 자세, 움직임 등으로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겠지요.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자세나 행동, 움직임은 하지 않고 어깨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며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천천히 근력을 기르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어깨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깨의 관절은 움직임이 많은 반면 의외로 약하게 각 조직들과 연결되어 통증이 빈번하게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어떠한 증상과 질환이든 예방과 초기 대처가 중요합니다. 올바른 자세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하게 생활하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